[2018년 5월 2주차] HUBS TV뉴스

[2018년 5월 2주차]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7분 06초
아나 운서 : 김지현 (신문방송학과 1 학년)

 

 [김지현 앵커]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통합뉴스센터 김지현입니다.

5월 둘째 주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호남대학교가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시승체험 행사를 가졌습니다.

보도에 안도윤 기잡니다.

 

[안도윤 리포터]

인공지능을 이용해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에서 운전자가 핸드폰으로 셀카를 찍습니다. 어떤 여성운전자는 자동차가 달리는 동안 운전을 포기한 채 아예 화장을 합니다.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가 5월 3일 교내 유니브로(Uni-Bro) 광장에서 개최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시승체험 행사에 참여한 학생과 시민들입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교육부의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실시된 이날 시승행사에는, 광주 수피아여자중학교 학생과 대학생, 시민 등 200여명이 참여해 교내 구간을 주행했습니다.

이날 시승체험 행사에 자체 제작한 자율주행전기차와 아이오닉 전기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카, 경주용 전기자동차 등 4대의 교육용 전기자동차를 제공해 학생들과 시민들이 자율주행전기자동차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김지현 앵커]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석사과정에 대학 중인 김도영씨가 드영 미술관을 개관했습니다.

보도에 임예선 기자입니다.

 

[임예선 리포터]

무등산 증심사 입구에 아주 특별한 미술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에 재학중인 만학도 김도영씨가 5월 1일 드 영 미술관을 개관했습니다.

이날 열린 개관 행사에는 서강석 호남대학교 총장과 박주선 국회의원, 천정배 국회의원, 미술계인사와 작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드영 미술관은 개관 기념행사로 6월 3일까지 한 달 여간 ‘무등에 드영 피어나다-100인 초대 개관전’을 열어 강남구, 김경란, 노의웅, 류재웅 등 광주를 그려온 작가 100인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또한 김도영 관장은 ‘대중과 함께 하는 미술관’이란 슬로건 아래 젊고 누구에게나 열린 미술관이 되겠다는 다짐에서 출발한 드영 미술관은 지역의 현대 미술을 소개하고 지역 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젊은 청년작가들을 발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지현 앵커]

5대 궁궐과 왕릉보수업무를 맡고 있는 정명식 대목수가 5월 11일 호남대학교 IT스퀘어 소강당에서 호남대 동문 릴레이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보도에 박진희 기자입니다.

 

[박진희 리포터]

서울에 있는 5대 궁궐과 왕릉 보수업무를 맡고 있는 정명식 대목수가 ‘나의 시선으로 나를 보자’라는 주제로 5월 11일 동문 릴레이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건축학과 96학번인 정명식 동문은 이날 특강에서는 대학시절 초창기 자신이 느꼈던 갈등과 방향, 늦은 나이에 복학해 대학생활에 적응하면서 대목수의 꿈을 실현해 갔던 이야기를 후배들과 나눴습니다.

정명식 대목수는 궁궐 목수가 되기 위해 총괄 팀장 직을 버리고 계약직으로 문화재청 궁능문화재과에 지원한 후 경력과 자격증을 바탕으로 2011년 문화재청 대목수가 됐는데 이는 30년 만에 문화재청이 대목수를 다시 공무원으로 뽑은 사례입니다.

 

[김지현 앵커]

 이어서 캠퍼스 단신입니다.

 

[김지현 앵커]  

교수학습개발원은 5월 3일 서강석 총장을 비롯한 교수 34명이 참여한 가운데 ‘요즘 애들은’이라는 주제로 토크형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감 토크는 ‘요즘 애들’인 호남대 학생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학생 간 쌍방향 소통의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자리로 교수들의 열띤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호남대학교 국제교류본부는 5월 2일 IT스퀘어 소강당에서 중국 유학생 및 국제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한·중 학생 교류의 날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손완이 국제교류본부장의 인사말과 경품추첨, 중국노래와 한국노래 부르기 그리고 중국어학과 학생들의 중국어 연극 공연 및 한·중 학생들의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한국형 복합 리조트 인재 양성사업단의 ‘역량 강화 트레이닝 프로그램,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 과정’수강생 전원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KIR 사업단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각 과정별 지도교수의 밀착 관리를 통해 실효성을 높여 학생들을 창의융합형 인재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호남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고소빈씨가 5월 6일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열린 ‘2018 전주한지 문화축제 코스튬플레이 패션쇼’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전국에서 100여 작품이 공연된 패션쇼에서 고소빈 씨는 영화‘헌츠맨:원터스 워’에서 등장하는 이블 퀸의 금색 의상을 한지로 재탄생시켜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한국어학과 윤영 교수가 러시아 이르쿠츠크 국립대에서 ‘문학으로 보는 한국문화’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주최하고 이화여대가 주관한 ‘KF-EWHA Global e-school’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에서 이르쿠츠크 국립대 ‘언어학, 외국어 및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단과대학’과 ‘경제 및 언어 국제 단과대학’ 관계자들을 만나 호남대학교와 이르쿠츠크대학교 간 교환학생 교류 등 양 대학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경찰학과는 5월9일 광산경찰서 도산파출소와 합동으로 범죄예방진단순찰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선운지구 일대 근린공원과 주택 및 원룸지역의 침입범죄 요소와 조명취약지역 등을 점검하고 여성안전벨 등의 정상작동여부 등을 확인했습니다.

조경학과 동문회장인 92학번 김재영 씨가 서울 엘타워 미리골드홀에서 열린 ‘제 16회 건설 신기술의 날 기념식’에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했습니다.

경인조경설계사무소 소장을 맡고 있는 김재영 씨는 평소 맡은 직무를 성실히 임해 왔으며 특히 건설기술발전에 기여한 공이 크기에 표창장을 수여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