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주차]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8분 4초
아나 운서 : 김지영 (간호학과 1학년)

 

[앵커]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통합뉴스센터 김지영입니다.
4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호남대학교 제 16대 박상철 총장 취임식이 열렸습니다.
보도에 이어진 기자입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제16대 총장이 2월 18일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오후 2시 호남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취임식은 박기인 학교법인 성인학원 호남대학교 설집자 겸 이사장과 김양균 초대 헌법재판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국회의원, 쑨시엔위 주광주중국총영사, 광주·전남지역 대학 총장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거행됐습니다.

 박상철 총장은 취임사에서 “학교 설립 41년 동안 실용학문 교육과 창조적 도전에 매진한 결과 국내 최고의 특성화대학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대학으로 우뚝 섰다”며 “학교발전에 헌신해온 전임 총장님들과 교지기원, 5만여 동문은 물론 지역민들의 사랑과 성원도 큰 힘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또한 “‘꿈을 이루는 행복한 대학’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이 가장 중요한 만큼 대학 발전을 위한 의견제시와 소통의 장을 꾸준히 만들어가겠다”면서 “총장으로서 역사적 책임과 사명을 잊지 않고, 우리 대학의 발전과 도약, 그리고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혼심의 힘을 다 하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캠퍼스생활의 첫걸음인 2019 신입생 입학식 및 신개념 OT 알짜스쿨이 호남대학교일대에서 진행됐습니다.

 

보도에 문상현 기자입니다.
 호남대학교가 지난 26일 부터 28일까지 3일간 신개념 OT 알짜스쿨의
일환으로 2019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개최했습니다. 각 학과별로 신입생들에게 전공체험과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위한 캠퍼스 투어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신입생들은 성폭력 예방교육을 시작으로 총학생회와 총동아리 연합회 등 학생회를 소개했고, 비교과 서포터즈와 입학 홍보대사 및 학교 홍보대사를 소개 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알짜 스쿨에서는 응원단  DRP의 공연과  힙합크루와 여성 댄서팀이 공연을 펼쳤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수 코요태가 대표곡들을 연이어 부르며 학생들의 호응과
함께 즐거운 분위기 속에 알짜스쿨의 막을 내렸습니다.

 한편 호남대학교는 올해 4번째 알짜스쿨을 운영함으로써 꿈을 이루는 행복한 대학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호남대학교 축구학과가 1만원으로 당일 전공봉사 현장학습을 실시해 새로운 FT모델을 제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원석 기자입니다.
 호남대학교 축구학과는 1박 2일이나 2박3일로 진행해왔던 현장학습을 하루 FT로 전환해 새로운 FT모델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루 FT는 2~3일간 대학 밖에서 진행하는FT와 달리 교내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비용 역시 만원으로 절약해 참가하는 학생들 모두 만족하도록 하였습니다.

 축구학과는 3월 18일 오전 교내 인조 잔디 축구장에서 O/X퀴즈 ,동아리 홍보, 축구경기 등 선후배 친목을 도모했으며, 오후에는 인근 송정서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축구교실을 열어 학생들을 지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FT행사에서의 경비는 일인당 만원으로 줄이고 박상철 총장의 특별 격려금으로 학생들의 간식과 점심 도시락을 마련해 알차게 행사를 즐겼습니다.

 특히 오후에 이루어진 초등학생 축구 지도는 대학생 선수들이 꿈나무들을 가르쳐주면서 재능봉사로 유대를 강화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사막을 달리는 간호사’를 출간한 호남대학교 출신 김보준 간호사가 모교인 호남대학교를 방문했습니다.

 

보도에 유민지 기자입니다.
 ‘2017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 풀코스 완주에 성공해서 동전과 성취의 기쁨을 담은 ‘사막을 달리는 간호사’를 출간한 호남대학교 출신 김보준 간호사가 3월 28일 오후 모교인 호남대학교를 방문해 박상철 총장을 예방했습니다.

 지난 2015년 호남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한 김보준 간호사는 서울아산병원 외과계중환자실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다 2017년 4월 30일부터 5월 6일까지 7일간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열린 ‘2017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에 참가해 250km 풀코스를 완주한 바 있습니다.

 박상철 총장은 “김보준 동문의 도전정신과 열정이 후배들에게 큰 귀감이 되고 있다”며 “후배들이 꿈을 찾아 도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서  캠퍼스 단신입니다
① 김명중 교수 EBS 사장 임명
신문방송학과 김명중 교수가 EBS사장에 임명됐습니다. 김명중 신임 EBS 사장은 오는 2022년 3월 7일까지 3년간 사장직을 수행합니다.

② 신일섭 교수 광주복지재단 이사장 임명
사회복지학과 신일섭 교수가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에 임명됐습니다. 신임 신 대표이사는 전남대를 졸업하고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바 있습니다.

③ 대학발전기금 기탁식
호남대학교는 3월 7일 호남대학교 교무위원 회의실에서 대학발전기금 기탁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김명군 금호주택 대표이사는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에게 대학발전기금 1천만원을 전달하였습니다. 더불어 박상철 총장은 김명군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했습니다.

④ 펜싱 선수들 메달 소식
스포츠레저학과 2학년 전수인, 이현정, 김민상이 요르단 암만에서 열린 ‘2019 아시아청소년펜싱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 3개와 음메달 1개를 획득하며 대한민국 종합우승을 이끌었습니다.
또 전수인과 김정미는 ‘2019 나폴리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펜싱 여자 사브르 국가대표로 선발됐습니다.

⑤2019년도 소방훈련
호남대학교 생활관은 3월 19일 오후 7시 생활관 5층에서 유학생과 한국학생 등 800여명이 참여한 ‘2019 소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⑥호남대학교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호남대학교는 2월 22일 오전 10시 30분 문화체육관에서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수여식에서는 박사 21명, 석사 173명, 학사 1,346명 등 총 1,540명이 영예로운 학위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