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주차]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7분 48초
아나운서 : 홍승현

 

- 자 막 -

(아나운서)

국내 유일의 AI 특성화 대학인 호남대학교가‘2020 국가 서비스 대상’시상식에서‘대학-AI 특성화 부문 대상’을 수상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국내 최고의 AI 특성화 대학임을 공인받았습니다.

호남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AI 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 기기를 지급하는‘AI 인재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4차 산업혁명 혁신사업단과 한국멀티미디어학회가 인공지능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이 장청강 신임 중화인민공화국주광주총영사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눴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통합뉴스센터 홍승현입니다.

10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국내 유일의 AI 특성화 대학인 호남대학교가‘2020 국가 서비스 대상’시상식에서‘대학-AI 특성화 부문 대상’을 수상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국내 최고의 AI 특성화 대학임을 공인받았습니다. 보도에 남연우 기자입니다.

 

(나레이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 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시상식에서‘대학-AI 특성화 부문’대상에 선정된 호남대학교는 2019년 총장 직속으로‘AI 중심대학 추진 위원회’를 발족하고

AI 교육센터와 AI 빅데이터 연구소를 축으로 한 AI 캠퍼스를 구축하고 전교생을 AI 융합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AI 교육센터는 AI 기초 프로그래밍과 딥러닝 기본 교육 등을 구현하는 SW 개발 실습이 가능한 명실상부한 AI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AI 빅데이터 연구소는 빅데이터 및 응용, AI 교수법 등 IT 기술 전반의 교육 및 연구 등에 심혈을 쏟고 있습니다.

정영기 AI 중심대학 추진 위원장“호남대가 AI 특성화 대상을 받게 된 것은 교육 서비스 관점에서 소비자라 할 수 있는 학생 및 시민들이 인공지능을 생활화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한 특성화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국 대학 최초로 구축된 AI 캠퍼스는 전교생이 15학점 이상의 AI 교과목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하는 혁신적인 교육과정과

6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12개의 AI 전용 강의실과 스마트 강의실, 노트북과 전자교탁 등 최첨단 교육장비를 구축했습니다.

호남대TV 남연우입니다.

 

(아나운서)

호남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AI 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 기기를 지급하는‘AI 인재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보도에 유민지 기자입니다.

 

(나레이션)

전교생을 인공지능 융합인재로 키우는 국내 유일의 AI 특성화 대학인 호남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AI 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 기기를 지급하는 AI 인재 장학금을 지원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AI 융합인 재 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호남대학교는 수시모집에 최초 합격 후 등록한 신입생들에게 55만 원 상당의 스마트 기기를 구입할 수 있는 교환권이나, 현금을 AI 인재 장학금으로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수시모집 충원 합격 등록자에게는 20만 원 상당의 스마트 기기 또는 현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AI 인재 장학금은 성적 장학금 수혜와 관계없이 중복 지급되는 것이어서 성적 우수 학생의 경우 혜택의 폭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호남대TV 유민지입니다.

 

(아나운서)

호남대 4차 산업혁명 혁신사업단과 한국멀티미디어학회가 인공지능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나레이션)

이날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유튜브‘호남대 TV’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첫 강연자 김진형 중앙대 석좌교수는‘AI 시대 창의적 미래교육 방향’을 주제로 대학에서 AI 융합인 재 양성 필요성 등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장동인 AIBB 대표이사는‘AI로 일하는 법’을 주제로“AI 실체를 느끼기 위해서는 정부나 기업, 학교에서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한다"라고 AI 코딩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여성 과학자 세션으로 진행한 호남대학교 이은경 교수는‘자율주행차 기술의 현주소’의 주제로 자율 주행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호남대학교의 자율주행차량인 HOUND-X를 통해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호남대TV 옥설민입니다.

 

(아나운서)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이 장청강 신임 중화인민공화국 주광주총영사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눴습니다.

보도에 이후민 기자입니다.

 

(나레이션)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과 장청강 주광주중국총영사는 이날 대학 본부 총장실에서 가진 환담에서 부임 축하 인사와 함께 한중 우호 및 교육 협력 강화 방안 등을 협의했습니다.

장청강 총영사는“호남대학교가 공자학원, 광주 차이나 센터 운영 등을 통해 광주·전남 대중국 교류의 창구 역할에 힘써 준 노력을 익히 들어 알고 있다"라며"앞으로도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박상철 총장은“앞으로도 총영사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중 관계 발전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호남대TV 이후민입니다.

(아나운서)

이어서 이지원 기자가 캠퍼스 단신을 전해드립니다.

 

(나레이션)

① 호남대, 캠퍼스 전역 차세대 와이파이존 ‘호이 파이’ 구축

호남대학교가 캠퍼스 전역에 초고속 와이파이 6를 설치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태블릿PC 등 각종 스마트 기기를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AI 스마트 캠퍼스’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② 국제교류처, 2학기 신·편입 유학생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국제교류처는‘2020년 2학기 신·편입생 유학생 오리엔테이션’을 가졌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한국에서의 체류, 취업, 생활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유학생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③ 간호학과, 고교생 대상 ‘온라인 전공체험’

간호학과가 전국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공 체험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입시 면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간호학과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④ 호남대 인사연, 2차년도 사업 ‘혁신 교육법 개발’ 집중

호남대학교의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 연구소 지원 사업 2차년도 사업이 시작된 가운데, 제1차 정기 좌담회가 열렸습니다.

호남대학교는‘초연결 사회에서의 인문학적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연구’를 주제로 6년 동안 12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⑤ 외식조리과학과, 에이본 호텔 군산과 협약 체결

호남대학교 외식조리과학과는 에이본 호텔 군산과 산학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사업단 재학생 현장실습 및 직무교육에 관한 공동 노력 등을 통해 상호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아나운서)

이상으로 10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통합뉴스센터 홍승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