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행복한 대학'

지혜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학생중심대학'
4차산업혁명 선도 '혁신거점대학'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열린 대학' 호남대학교 총장박상철 서명

호남대학교 총장 박상철

혁신교육으로 지혜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학생중심대학’

대학은 학문을 배우는 곳을 넘어서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플랫폼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대학은 지난해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유일하게 교육부의 대학혁신시범사업에 선정돼 선제적으로 혁신교육을 준비를 해왔습니다.
호남대학교의 혁신 교수법인 ‘WISE-X 교수법’을 통한 ‘학생중심 교육’과,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섭렵하며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창의융합 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며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를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과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혁신거점대학’

우리대학은 1천여 가족회사들과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광주·전남 유일의 교육부 선정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인 호남대학교는, 미래 신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자율주행전기차와 에너지신산업 분야 전문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호남대학교에서 배출되는 창의융합 인재들이 호남을, 대한민국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대학’

대학과 사회는 공동운명체입니다. 대학의 발전 없이 지역이나 국가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속에서 대학은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성장을 견인하는 싱크탱크이자 실천가로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아동보육, 평생교육, 국제교류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교육기관으로서 학문적 해법을 제시하고, 재능기부와 사랑나눔을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 할 것입니다.
‘꿈을 이루는 행복한 대학’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동문 여러분이 대학의 발전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꾸준히 만들어 가겠습니다. 대학이 추구하는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고, ‘나’보다 ‘우리’로 하나 되는 호남대학교 ‘행복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뜻을 세우고 정성을 다하자’는 우리 대학의 교육지침을 이어받아,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아 건너는 담대한 여정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남가족 여러분과 함께 우리 대학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