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원, ‘학습루틴 메이커’ 프로그램 최종 간담회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목표 수립과 학습습관 형성…전담교수가 개별 코칭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원장 장윤경)은 6월 19일 ‘학습루틴 메이커’ 프로그램의 최종 간담회를 진행했다.

‘학습루틴 메이커’ 프로그램은 2024년 신규 런칭된 교수학습개발원의 학습법 프로그램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목표를 수립하고, 학습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습루틴 메이커’ 프로그램은 2024년 1학기 중간고사 전부터 시작하여 학기 말까지 운영했으며, 경영학부 학생 등 총 8명의 재학생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참여 학습자가 매일 저녁 오픈채팅방을 통해 각자 수립한 계획에 따라 학습한 내용을 사진, 타임랩스 등 유형으로 업로드하는 형태로 운영됐으며, 교수학습개발원 전담교수가 일대일 개별 학습코칭을 진행하여 학습자의 기존 학습습관을 점검하고, 계획을 함께 수정하면서 참여 학습자가 학습동기를 유지하여 학습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운영한 최종 간담회에서는 참여 학습자가 한 학기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만든 자신의 학습루틴에 대해 공유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좋았던 점, 다른 참여자의 모습 또는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배웠던 점,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학습루틴 등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최종 간담회에 참여한 언어치료학과의 한 학생은 “학습루틴 메이커에 참여해 꾸준한 루틴을 만들어갈 수 있어서 좋았고, 다른 친구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는 소감을 남겼다.

한편, ‘학습루틴 메이커’ 프로그램은 1학기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4학년도 2학기에도 운영될 예정이다. 

장윤경 교수학습개발원장은 “앞으로도 학습자의 학습역량 향상과 학습동기 유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할 예정이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