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비교과로 ‘글로벌 명품인재’ 육성한다

인성·배려·자격증·외국어 등 참 인재양성 프로그램 마련

전국 최초 비교과활동 증명서발급, 취업활동 적극 지원

 

호남대학교(총장 서강석)가 정규 교과목 이외의 인성, 봉사, 체력, 자격증, 외국어, 리더십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명품인재양성에 나선다.

호남대학교 교양교육원(원장 송창수)2016학년도부터 잠재역량과 자기개발을 통해 지(),(), ()와 글로벌 리더십 등을 함양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업들의 인재 선발 기준에 맞춰 인성’, ‘배려심’, ‘3개 분야로 나눠 진행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은 국내외 교류 및 봉사활동,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전공 및 전문 자격증과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취득을 통한 창의적 실무 능력 증진, 인성 강화 프로그램과 체력 개발 활동을 통한 열린 마음의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 등으로 마련됐다.

인성을 주제로 한 부모님과 함께하는 ··(··)’은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족 간의 대화와 소통 부재로 일어나는 갈등 해소 및 가족 간의 유대 강화와 이를 통한 예절, 효 의식 등을 정립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순례는 체력적·정신적 한계를 굳은 의지와 인내력으로 이겨내고 팀 단위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 및 사회 관계성 향상과 자아성찰의 계기를 제공한다.

배려심을 주제로 한 더불어 함께 팀 걷기 대회는 재학생 및 교직원이 팀을 이뤄 함께 걸으며 소통과 배려, 협력을 통해 하모니를 만들고 글로벌 리더로서 자질함양 및 팀워크 향상을 목적으로 지난해 처음 실시됐다. 또 자발적인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국제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국제 문화 환경을 학습하는 글로벌 나눔봉사활동이 실시될 예정이다.

을 주제로 한 알짜스쿨2016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총 15주에 걸쳐 실시되는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으로, ‘Dream Up! Happy Honam!’을 주제로 진행된다. 향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차별화된 진로계획을 설계해 열정적이고 진취적이며 자존감 넘치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멘토-멘티프로그램은 재학생을 멘토로 선발해 신입생 멘티들이 대학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전공 및 각종 대학생활 관련 코칭을 실시하고 학과 및 기관과 연계해 멘티들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코칭스쿨캠프역사문화기행등을 통해 선후배 간 활발한 교류 기회를 갖게 된다.

이밖에도 신입생 대상 ‘HOPE’, 단계별 영어강좌 영어 다잡기’, 고학년 대상 토익 실전대비’, 기숙형 집중강좌 영어 기숙캠프와 외국어 성적 우수자를 위한 배낭여행 ‘GEO FRONTIER’ 등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호남대학교는 2009년부터 비교과 프로그램 ‘7Star Award’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우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역량(인성, 국내외 교류 및 봉사, 리더십, 어학, 컴퓨터 활용능력, 전공 및 전문 자격증, 예체능)을 기르도록 했다.

지난해부터는 교내 교수학습개발원(원장 좌현숙)에 비교과지원부를 신설하고, 7Star 비교과 활동의 업무 수행 및 지원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호남대학교는 전국 최초로 총장 명의의 비교과 활동 증명서발급을 통해 학생들이 정규 교과 외 교내 프로그램 참여, 봉사활동, 어학시험, 자격증 취득 등 기업이 인재 채용 시 중요하게 여기는 스펙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학기별·영역별 체계적인 진로 및 취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능해 졌으며, 재학 기간 동안의 비교과활동 실적을 학교가 공식적으로 증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활동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은 국토순례(100), 학생기자(200), 학생홍보대사(100), 학과홍보기자(30), 토익(300~400), 마라톤10km(100) 7가지 분야별 실적에 따라 7Star 포인트(4000여 점)가 부여되며 포인트에 따라 일부 장학금으로 환산·지급된다

비교과 활동 증명서는 교내 자동발급기, 학사지원과, 인터넷을 통해 발급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운영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 상세 내용은 내년도 개강에 맞춰 확인 가능하다.

송창수 교양교육원장은 대학은 마지막 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단순 지식의 전달 및 창조가 아닌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한 인간화 교육까지 담당해야 한다학생들이 강의실을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인성 및 리더십을 함양하고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