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비전전략체계
-
창학이념
인간화 교육, 민족화 교육, 현대화 교육
-
교시
- 자주
- 자성
- 봉사
-
사명
국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비전
대학혁신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 대학
-
전략 및 이행과제
-
AI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 -
지역상생을 위한
산학·연구 혁신 -
대학의 세계화를
위한 국제역량 혁신 -
학생 꿈 실현을 위한
학생지원 혁신 -
지속가능을 위한
대학경영 혁신
-
교육체계
-
교육목적
호남대학교는 인간화 교육, 민족화 교육, 현대화 교육의 설립정신 아래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개방적인 주체인, 미래지향적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전통적
가치덕목
실천 -
우리 문화에
대한 주체의식
함양 -
미래사회
개척능력
배양 -
건전한
시민의식
함양 -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
자세 함양 -
전공
실무능력
배양
-
-
인재상
-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 개방적인 주체인
- 미래지향적 전문인
-
핵심역량
- 사회적인성
- 자기주도
- 의사소통
- 문화적소양
- 창의융합
- 문제해결
핵심역량
핵심역량 | 역량정의 |
---|---|
사회적 인성Cultivating humanity |
올바른 사회적 습관을 체화하고 사회적 이슈해결에 동참함으로써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역량 하위역량: 인간미, 공동체 의식 |
자기주도Recovering self |
자신의 현실태를 냉정히 돌아보고 미래지향적 자기계발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혁신하는 역량 하위역량: 자기조절, 자기계발 |
의사소통Engaging communication |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의견 수용 및 표현방식을 습득하고 대화, 화해, 타협, 비전공유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역량 하위역량: 이해 표현력, 대인관계 |
문화적 소양Developing culture |
자신이 속한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이슈 및 이문화에 내재된 보편적 문화특성 이해를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역량 하위역량: 문화특수성, 문화보편성 |
창의융합Organizing ideas |
다양한 사고법을 습득하고 도전과 혁신 의지로 새로운 가능성 탐색을 통해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대안을 창출하는 역량 하위역량: 종합적 사고력, 유연성 |
문제해결Solving problem |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구성원 각자의 재능을 결집하여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하위역량: 실무전문성, 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