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비전전략체계

  • 창학이념

    인간화 교육, 민족화 교육, 현대화 교육

  • 교시

    • 자주
    • 자성
    • 봉사
  • 사명

    국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비전

    대학혁신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 대학

  • 전략 및 이행과제

    • AI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

    • 지역상생을 위한
      산학·연구 혁신

    • 대학의 세계화를
      위한 국제역량 혁신

    • 학생 꿈 실현을 위한
      학생지원 혁신

    • 지속가능을 위한
      대학경영 혁신

교육체계

  • 교육목적

    호남대학교는 인간화 교육, 민족화 교육, 현대화 교육의 설립정신 아래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개방적인 주체인, 미래지향적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전통적
      가치덕목
      실천

    • 우리 문화에
      대한 주체의식
      함양

    • 미래사회
      개척능력
      배양

    • 건전한
      시민의식
      함양

    •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
      자세 함양

    • 전공
      실무능력
      배양

  • 인재상

    •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 개방적인 주체인
    • 미래지향적 전문인
  • 핵심역량

    • 사회적인성
    • 자기주도
    • 의사소통
    • 문화적소양
    • 창의융합
    • 문제해결

핵심역량

H-CREDOS 핵심역량모델.1. 사회적 인성(Cultivating humanity)2. 자기주도 학습(Recovering self)3. 의사소통(Engaging communication)4. 문화적 소양(Developing culture)5. 창의융합(Organizing ideas)6. 문제해결 (Solving problem)
H-CREDOS 핵심역량모델을 핵심역량과 역량정의로 나눈 표
핵심역량 역량정의
사회적 인성Cultivating humanity

올바른 사회적 습관을 체화하고 사회적 이슈해결에 동참함으로써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역량

하위역량: 인간미, 공동체 의식 
자기주도Recovering self

자신의 현실태를 냉정히 돌아보고 미래지향적 자기계발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혁신하는 역량

하위역량:  자기조절, 자기계발
의사소통Engaging communication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의견 수용 및 표현방식을 습득하고 대화, 화해, 타협, 비전공유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역량

하위역량:  이해 표현력, 대인관계
문화적 소양Developing culture

자신이 속한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이슈 및 이문화에 내재된 보편적 문화특성 이해를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역량

하위역량:  문화특수성, 문화보편성
창의융합Organizing ideas

다양한 사고법을 습득하고 도전과 혁신 의지로 새로운 가능성 탐색을 통해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대안을 창출하는 역량

하위역량:  종합적 사고력, 유연성
문제해결Solving problem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구성원 각자의 재능을 결집하여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하위역량:  실무전문성, 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