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6월 02일]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10분 16초

아나 운서 : 민현기 (항공서비스학과 1년)

 

(자막)

민현기 앵커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뉴스센터 민현기입니다. 6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교육부 대학 지도 방과후 사회적 기도 육성 사업 평가 우수 기관으로 성정된 호남대 랄랄라스쿨이 완도 지역 교육청 대 회의실에서 전라남도 교육청과 2016 농촌, 도서 지역 방과후학교 위탁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 운영에 돌입했습니다.

보도에 윤민혁 기자입니다.

 

윤민혁 기자

대학 주도 방과 후 학교 예비 사회적 기업 호남대 랄랄라스쿨이 완도 함평 보성 지역 초중고교에 진로, 돌봄, 방과 후 학교 문화 예술 등 유익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 사회 방과 후 학교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호남대 랄랄라스쿨은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호남대학교 일환에서 전라남도 교육청 2016 농촌, 도시지역 방과 후 학교 위탁운영 사업 실무자 협의회를 진행했습니다.

완도, 함평, 보성 지역 교육 지원청 및 위탁 운영 학교 교장단 총 60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는 1,2 분기 운영 평가회 및 협의회, 대학 시설 견학 및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운영평가에서는 방과 후 학교 실시 결과 및 개선 방안과 3~4월 출결 현왕 보고 및 출석률 향상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이후 호텔경영학과의 칵테일 만들기 및 카지노 체험, 조리과학과의 학과 소개 및 조리 과정 영상 시청, 미디어 영상 공연학과의 연극 및 영상 관람 등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했습니다.

 

민현기 앵커

한국형 복합 리조트 인재 양성 사업단은 현명관 조리과학과 디저트 실습실에서 조리과학과 재학생들이 조를 이뤄 스트릿 푸드 요리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김은진 기자입니다.

 

김은진 기자

한국형 복합 리조트 인재 양성 사업단은 5월 18일 오후 1시 현명관 조리과학과 디저트 실습실에서 스트릿 푸드 요리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경연에는 조리과학과 재학생 30명이 2인 1조를 이뤄 참가해 춘권, 마카롱, 딤섬, 또띠아 등 길거리에서 페스티벌을 즐기며 간단하게 먹기 쉬운 핑거 푸드를 소개했습니다.

경연을 통해 선정된 4개의 팀의 총 7가지 핑거 푸드는 오는 5월 28일부터 매달 넷째 주 토요일 프렌지 페스티벌 신인 푸드 카페 본관에서 시민들에게 판매하고 조리과정 체험을 제공하게 되며 판매를 통한 수입금은 전액 장학금으로 기탁 될 예정입니다.

 

민현기 앵커

지난 5월 17일 성인관 국제회의실에서 광주지방경찰청 소속 박장남 전문교수를 초청해 경찰학과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보도에 진은주 기자입니다.

 

진은주 기자

경찰학과는 5월 17일 오후 1시 30분 성인관 1층 국제회의실에서 광주지방경찰청 소속 박장남 전문교수를 초청해 전공 심화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학과 재학생 130여명으로 진행된 이날 박교수는 과학 수사의 이론과 실제 강력범죄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현장 보존의 중요성, 사건 현장 사진 촬영 방법, 단조로운 영화 수사 기법에 대한 강연을 했습니다.

또 최근 피해가 심각한 보이스피싱의 수사 및 하밍 방지 유형을 알리는 등 경찰의 사건 조사 방법을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민현기 앵커

우리말에는 우리의 문화와 정신이 담겨있죠.

교수학습 개발원이 지난 5월 30일 IT 스퀘어 1층 강당에서 제 1회 우리말 겨루기를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박우원 기자입니다.

 

박우원 기자

호남대학교 교수학습 개발원에서 5월 30일 오후 4시 30분 IT 스퀘어 1층 강단에서 제 1회 우리말 겨루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재학생들의 글쓰기 능력과 어휘 향상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는 80여명의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날 대회는 속담, 사자성어, 외래어 등 다양한 주제의 문제가 출제되었고, 퀴즈 형식으로 문제를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명예의 대상은 축구학과 3학년 김우빈, 박정인과 작업치료학과 3학년 김은채, 윤혜민 씨가 참여했습니다.

 

민현기 앵커

이어서 단신입니다.

대학생들의 고충을 공감, 소통하고 대학생활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한국 장학 재단의 청춘 팔짝 스튜디오가 5월 25일 호남대학교 IT 스퀘어 광장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학생들은 트렘플릿 위에서 뛰어 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촬영된 인증샷을 선물 받았습니다.

청춘팔짝 스튜디오는 아르바이트, 학업, 취업, 성적 등 탓에 청춘 같지 못한 대학생들에게 힘을 불어 넣어 주는 한국 장학 재단의 페이지 홍보 이벤트로 호남대학교를 비롯한 전국 10개 대학에서 실시됐습니다.

쑨시엔위 주광주중국총영사가 5월 25일 오전 10시 30분 호남대 서강석 총장을 예방했습니다.

서강석 총장을 비롯해 박상철 부총장과 호남대 공자학원 장속준 원장 국제교류본부 박상용 본부장 쑨시엔위 총영사는 이날 환답을 통해 호남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자학원, 중국과 친해지기 지원 센터의 현왕과 주요 업무 등을 알리고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뤄 나갈 것을 협의했습니다.

쑨시엔위 총영사는 이날 광주교류전남대교류의 홍보역할을 하고 있는 호남대학교에 감동받았다며 앞으로도 영사관과 연계해 더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길 희망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수화 동아리 하늘 그림 학생들이 5월 21일 오후 1시 30에 서구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 15회 사랑의 수어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날 하늘그림 공연 팀 학생들은 손영우 같은 곳에서와 아이유의 내 손을 잡아에 맞춰 수화를 선보여 대상을 차지하여 상장과 트로피, 90만원을 받았습니다.

사랑의 수어경연대회는 수어를 널리 보급해 농인이 사회생활에서 느끼는 의사소통의 불편함을 해소화 시켜 사회 참여에 유료하고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대회에는 광주전남지역에서 11개 팀이 참가했습니다.

식품영양학과는 5월 21일 광주광역시 서구 시민공원에서 열린 제 16회 5.18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김기명 학과장과 학과 교수진, 대학생 20여 명 등은 이날 대회에서 마라톤 구간을 완주하며 5.18 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의상디자인학과 제 35회 졸업작품패션쇼가 5월 31일 오후 7시 문화체육관에서 열렸습니다.

공감에서 소통으로라고 열린 이번 패션쇼에서는 37명의 예비 디자이너들이 2016년 FW 트렌트에 맞춰 제작한 110여벌의 창작 의상을 선보였습니다.

국제교류본부는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1박 2일 동안 2016년도 1학기 외국인 유학생 한국과정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중국, 베트남, 일본 등 유학생 3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21일 오전 9시 30분 IT 스퀘어 1층에서 진행된 호남대 교직원 및 광주 시민 등 13개의 호스트 가족과 대면식을 시작으로 1박 2일동안 호스트 가정에서 생활하며 한국 가정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국제교류본부의 홈스테이 프로그램은 호남대학교에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가정에서 함께 먹고 자며 한국 가정 문화를 체험하며 짧은 시간 동안 우리나라의 풍습, 문화 식단, 생활 한국어 등을 익힐 수 있도록 매년 두 차례 진행됩니다. 

공자학원은 5월 20일 오후 7시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공자학원 1층 도서관에서 광주 영어 방송 뮤직 토크쇼 부분에 한중청년설에 공개방송 녹화를 진행했습니다.

광주 공자학원과 광주 영어 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해 처음으로 한 이날 방송은 지역 내 거주민 유학생들과 중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지역민들이 참여해 정해진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의견을 내며 한국 문화와 중국에 언어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공개방송으로 진행된 중국어 문화 토크 쇼 한중청년설은 중국인 유학생 및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중국어로 대화하며 한중 언어와 문화를 교류할 수 있도록 매달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6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주간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