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주차]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9분 16초
아나 운서 : 한승아 (항공서비스학과 3학년)

 

(자막)


(앵커)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통합뉴스센터 한승아입니다.
5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광주·전남 유일의 교육부 선정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인 호남대학교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인프라 구축과 교육프로그램 확충에 115억을 집중 투입했습니다.
보도에 박진희 기자입니다.

(나래이션)
교육부 자율개선대학인 호남대학교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지원받게 되는 115억여 원을 첨단강의실 구축 및 시설환경개선, 학생용 PC 구매, 교육프로그램 확대 등 혁신적 교육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해 학생들의 교육여건을 대폭 개선해나가기로 했습니다.

호남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에 따르면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매년 38억4천만원씩 3년간 지원 받게되는 115억여원의 사업비를, 혁신선도대학시범사업의 연계성을 고려한 ‘WISE-X전략’에 따라 올해 학생들의 학습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고 예산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올해 강의실 개선에 3억원을 비롯해서 사업이 종료되는 2021년까지 전체 강의실 첨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인 학생용 PC구매에 2억원을 투입해 PC 사용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호남대학교의 친환경 미래자동차 제작기술과 드론, 다채로운 과학연극, 뮤지컬 공연 프로그램이 4월 20일에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열렸습니다.

보도에 윤민혁 기자입니다.

(나래이션)
호남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4월 20일 국립광주과학관 야외광장에서 자율주행전기차 전시와 함께 자작자동차 체험을 제공했습니다. 어른들은 자작자동차와 삼륜전기자동차 운전 체험을 하고, 아이들은 RC카를 직접 조종하면서 호기심 충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미디어영상공연학과는 다양한 인종과 생각을 지닌 사람들을 비유해 창작한 독특한 외형의 ‘컬러 피플’을 과학관 야외광장에서 선보여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즐거움을 안겼습니다. 빨강, 녹색의 외관으로 꾸민 컬러 피플은 아이들과 함께 사진을 찍거나 장난을 치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한껏 충족시켰습니다. 또 뮤지컬 ‘유린 타운’과 참여형 프로그램 ‘물의 편지’를 통해 자유와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학주도형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인 호남대랄랄라스쿨은 과학관 내에 드론을 이용한 장애물경기와 컬링, 농구 게임 등을 펼칠 수 있는 드론 3종 올림픽 경기장을 마련해 드론에 관심을 갖고 있는 아이들에게 체험의 즐거움을 안겼습니다.

 

(앵커)
호남대학교가 ‘2020학년도 입시를 위한 교내 입시설명회’를 갖고 일찌감치 대입전형을 위한 시동을 걸었습니다.

보도에 손진주 기자입니다.

(나래이션)
지난 4월 24일 오후 2시 4호관 소강당에서 전체 교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입시설명회를 갖고 2020학년도 입학전형 및 입시홍보 주요 사항에 대한 안내와 함께 입시역량강화 우수학과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우수인재 모집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습니다.

박상철 총장은 “올해 6만여명의 학령인구 감소가 예상되는 등 향후 2~3년간 어려운 입시 여건이 예상되긴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는 비상한 각오로 전교직원이 힘을 모아서 우수인재 모집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앞서 올해 입시실적이 우수한 물리치료학과(학과장 이동우), 입시역량강화 우수학과인 문화산업경영학과(학과장 이서영)와 언어치료학과(학과장 유재연)에 대한 표창이 실시됐습니다. 또 BUM 교원 위촉장 수여와 함께 2019학년도 학과 평가 시행 계획 및 교원업적평가 규정 개정안 설명도 진행됐습니다.


(앵커)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학생들이 광주 양동복개지역 선도시장육성사업 특화상품 공모전에서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싹쓸이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보도에 김지영 기자입니다.

 

(나레이션)

박성곤씨는 이번 공모전에서 장조림완자와 장아찌, 트러플 마요소스 등으로 대상을, 이기환씨는 홍어떡갈비로 최우수상을, 임주연, 박서현씨는 연어장덮밥으로 우수상을, 주수연, 김진영씨는 홍초밥으로 장려상을 차지했습니다.

양동복개 지역선도시장 육성사업특화 상품공모전은 양동복개상가 상인회, 양동시장 상인회, 양동복 지역선도시장 육성사업단에서 개최한 공모전으로 요리부문은 홍어요리, 핑거푸드, 길거리음식 등으로 공모부분과 디자인부분으로 나눠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대상 수상자에겐 상장 및 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1000만원 상당의 창업지원을 혜택을 받게 됩니다.


(앵커)

호텔경영학과 4학년 학생 명이 크루즈 해외 송출 국내 1위 기업인 CCIKorea에서 실시하는 크루즈 투어컨덕터 양성 운영 과정에 선발됐습니다.

보도에 유민지 기자입니다.

 

(나래이션)

16일 4학년 정경인, 이아연, 정호준, 김진영 등 4명이 서류 전형 및 면접을 통과해 지난 9일 1차 교육을 받은 데 이어 18일 최종 교육 및 리허설을 진행했습니다.

선발된 4명은 4월 21일 강원도 속초를 출발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일본 사카이미나토를 경유해 25일 부산으로 귀항한 초대형 크루즈인 네오로만티카호에 탑승해 크루즈 승선객들은 대상으로 의전, 안내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수행 평가에 따라 향후 채용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호텔경영학과 이희승 학과장은 “ICT기술의 고도화와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인간의 근원적 욕구충족을 위한 휴미락 산업은 오히려 더 상장할 것이며, 전문인력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캠퍼스 단신입니다

패션디자인학과, 문체부 ‘힌복전문교육기관’ 선정
호남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가 주최한 ‘2019 한복전문교육지원사업 교육기관 공모’에서 창작부문 운영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10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받게 됐습니다.

호남대, 中장시성 이양 제1고교와 ‘한중 특색반’운영 협약
호남대학교는 4월 17일 중국 장시성 이양현 제 1고등학교와 중국 고등학생 호남대 유학을 위한 ‘한중 특색반’ 운영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이양현 제 1고등학교는 ‘한중 특색반’을 운영해 중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졸업 후 호남대학교로 입학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학술정보원, ‘2019 학술전자정보 박람회’ 개최
호남대학교 학술정보원은 4월 1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성인관 2층 도서관 로비에서 ‘2019 학술전자정보 박람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박람회에는 교직원 및 재학생 등 500여명이 참여했으며,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전자 자료의 이용교육 및 시연이 이루어졌습니다.

광주차이나센터, TBN광주교통방송과 우호협력 협약
광주광역시 차이나센터는 4월 23일 광주광역시 차이나센터에서 TBN 광주교통방송과 광주 시민들의 교통 문화 선진화를 촉진하고 중국 문화의 이해를 돕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광주광역시 차이나센터가 제공하는 “니하오 중국어”는 광주교통방송에서 매주 주말 오전 7시에 들을 수 있습니다.

호남대 CHAMP,‘원우 환영의 밤’ 행사 개최
사회융합대학원의 ‘원우 환영의 밤’ 행사가 4월 10일 오후 6시 30분에  피앤제이웨딩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원우 환영의 밤’ 행사에는 장석주 원장, 김성윤 호남대 총동창회장 등 총 100여명이 참석 했습니다.
CHAMP과정은 한국과 중국의 석학과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강좌와 중국연수 등으로 구성되고 오는 11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앵커)
이상으로 5월 첫째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