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2주차]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12분 34초
아나운서 : 이후민

 

- 자 막 -

 

(아나운서)

국내 유일의‘AI특성화대학’호남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시대 최첨단 기술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한 맞춤형 특강을 잇달아 개최하며 전국민의 든든한 AI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e스포츠산업학과가 메타버스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e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진행하며 다양한 발전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국내 유일의‘AI특성화대학’인 호남대학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융합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에 나섭니다.

고품격 문화힐링 모임 ‘하트클럽’ 회원들이 2달 여 제작과정을 거쳐 완성한 15편의 초단편 영화를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2021 하트영화제’를 개최했습니다.

호남대학교가 학교법인 만대학원 광덕고등학교와 AI·SW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맺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통합뉴스센터 이후민 입니다.

7월 둘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국내 유일의‘AI특성화대학’호남대학교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시대 최첨단 기술을 초·중·고생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쉽게 알수 있도록 구성한 맞춤형 특강을 잇달아 개최하며 전국민의 든든한 AI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보도에 옥설민 기자입니다.

 

(나레이션)

인간계 최고수 이세돌과 알파고가 벌인 세기의 바둑 대결, 하늘을 나는 드론과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이 세상을 빠르게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국민들에게는 이런 시대의 변화가 여전히 낯설고 알쏭달쏭하기만 합니다.

호남대학교는 AI&빅데이터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백란 AI빅데이터 연구소장의‘인공지능이 무엇인가요?’강의를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격주 수요일마다‘궁금한 수요일-IT알못들을 위한 시간’ 신기술 교육 시리즈 온라인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 심화강좌로 선정된‘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강좌를 앞두고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쉽게 배우며 즐길 수 있는‘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강좌는 AI·빅데이터 분야 전문가인 호남대 백란 교수와 미국 세인트메리대학 임성배 교수가 진행합니다.

또 지난 6월 23일에는 IT스퀘어 1층 소강당에서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교수들의 AI역량 강화를 위해 EBS 김명중 사장 등 국내외 최고의 신기술 전문가들을 초청하여‘뉴딜시대, DNA, AI융합 기술, 그리고 미래교육을 전망하다’를 주제로 DNA+X 토크콘서트를 개최하며, 뉴딜시대에 전개할 미래교육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호남대학교는 초·중·고 학생은 물론 학부모, 지역민들에게 ai, 빅데이터, 로봇 등 다양한 신기술에 대한 온라인 강좌를 제공해 ai 신기술 대국민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 .

호남대TV 옥설민입니다.

 

(아나운서)

국내 유일의‘AI특성화대학’인 호남대학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융합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에 나섭니다.

보도의 사효진입니다.

 

(나레이션)

호남대학교는 지난 6월 7일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을 위한 AI융합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호남대학교는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AI융합교육과정 운영과 AI집적단지 조성사업 데이터센터 및 실증장비 활용 등 AI융합대학 공용교육인프라 연계지원을 받게 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광주광역시가 주관한 이번 공모사업에 호남대학교는 미래자동차공학부,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와 2022학년도 신설 예정인 AI빅데이터학과가 참여해 AI·SW역량, AI융합역량, 현장실무역량 등을 갖춘 AI융합 실무인재를 2024년부터 매년 100여 명씩 배출함으로써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AI산업생태계 구축과 함께 AI 일자리창출과 기업들의 인력난을 해결할 계획입니다.

교육과정의 우수 학생들은 미국 플로리다 주정부 차원의 자율주행 연구를 진행 중인 센트럴플로리다대학, 중국 자동차분야 국가중점대학인 후난대학, 자율주행 AV시뮬레이션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프랑스의 AV시뮬레이션 등 해외의 AI선도 대학 및 기관과 글로벌 팀프로젝트, 해외 인턴십 등의 글로벌 AI인재 양성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호남대TV 사효진입니다.

 

(아나운서)

e스포츠산업학과가 메타버스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e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진행하며 다양한 발전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보도의 김지현입니다.

 

(나레이션)

호남대학교 LINC+사업단과 e스포츠산업학과는 지난 6월 11일 서울 LW컨벤션센터에서 e스포츠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e스포츠 직업설명서’의 공동 저자인 남윤성 스포티즌 e스포츠팀 부장과 경향게임스 윤아름 기자를 비롯한 e스포츠 분야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메타버스 시대의 e스포츠산업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이번 간담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정연철 호남대 e스포츠산업학과 교수는 e스포츠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계획을 소개한 후 학과 중점 분야인 전문 게이머 양성, e스포츠 매지니먼트 그리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구체적인 인력 양성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e스포츠산업의 저변확대와 게임문화,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발제와 함께 e스포츠산업학과가 나아가야할 발전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e스포츠산업학과는 또한 코로나 펜데믹 상황 속에서도 2020년 한 해 동안 5개 대회를 개최하며 온라인 경기 중계를 통해 대중들과 소통의 폭을 넓혀가고 있으며

올해 초‘수리부엉이’팀 창단과 함께 시작된 중국 화지아 대학, 미국 셰넌도어 대학 등 해외대학과의 정기 교류전을 진행하며 경기력 향상은 물론 K-e스포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호남대TV 김지현입니다.

 

(아나운서)

고품격 문화힐링 모임 ‘하트클럽’ 회원들이 2달 여 제작과정을 거쳐 완성한 15편의 초단편 영화를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2021 하트영화제’를 개최했습니다.

보도의 박정은입니다.

 

(나레이션)

호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은 6월 1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서 내 인생의 영화같은 이야기를 주제로 한 ‘2021 하트영화제’를 개최했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 하트클럽 회원 40여명이 참여해 중2 딸아이를 둔 엄마의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뜨거운 눈물 등 인생을 살면서 몸소 겪은 녹록치 않은 이야기들을 극과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영상언어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영화 제작을 위해 영화‘하모니’로 유명한 강대규 감독이 시나리오 작성과 스토리보드 작성, 영상 언어 및 촬영, 편집프로그램의 이해 등 영화 기획단계에 도움을 주고 영화제에 참석하여 우수작품을 시상했습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

3분의 짧은 시간이지만 그래도 여기 계신 여러분들이 갖고 계시는 소중한 경험 기억들 이런것들을 영상으로 잘 출현해주셨을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오늘 즐겁게 원우님들이 만드신 작품도 감상하고 아무튼 오늘 좋은 추억 그리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운영에 난항을 겪었지만 올해 4월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시즌2 개강 후 이번 영화제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하트전시회, ’하트 음악제‘ 등 다양한 문화 힐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호남대TV 박정은입니다.

 

(아나운서)

호남대학교가 학교법인 만대학원 광덕고등학교와 AI·SW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맺었습니다.

보도의 김다빈입니다.

 

(나레이션)

지난 6월 17일 호남대학교 교무위원회의실에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서는 호남대학교 박상철 총장과 광덕고등학교 신흥수 이사장 등 양 기관의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해 , AI·SW분야의 인재양성을 비롯한 주요 교육사업, 교육 기자재 및 실습 활동 등 에 대한 상호협력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은 “광주의 명문 사립고인 광덕고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고교-대학 간 긴밀한 교육협력을 통해 우수한 AI융합인재를 배출해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광덕고 방문단은 협약식 직후 최첨단 실습 기자재를 갖춘 호남대 미래자동차공학부 상상공작소를 방문하여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향후 실습 활동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호남대TV 김다빈 입니다.

 

(아나운서)

이어서 박규태 기자가 캠퍼스 단신을 전해드립니다.

 

(나레이션)

①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웹툰’ 초청특강 성료

호남대학교가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웹툰 시장의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살피고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가 초청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특강에서 한창완 교수는 웹툰 시장의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소개한 뒤 학과 교수·학생들과 진로·취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② 국제교류처, 中 지닝직업기술대학 온라인 전공수업

국제교류처는 6월 21일부터 중국 자매대학인 지닝직업기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닷새간의 실시간 온라인 전공수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온라인 수업은 호남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최경희 교수가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주제로 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 수업 방식으로, 대학공동운영 프로그램 참가 학생 대표 23명이 참가했습니다.

③ 호남대, 고흥농수특산물 중국 판로 개척 ‘큰 성과’

호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이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고흥군 등이 주최한 ‘2021 고흥농수특산물 중국 온라인 판매대회’에서 대거 입상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들은 이번 온라인 판매를 위해 고흥지역 농가 체험, 가공업체 현장 방문 등을 통해 마케팅 콘텐츠를 확보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며 고흥 유자의 대 중국 홍보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④ 간호학과, ‘꿈꾸는 공작소’ 4주 과정 성료

간호학과는 6월 23일 광주 고등학생 1, 2학년 20여명을 대상으로 4주 일정의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꿈꾸는 공작소’ 전공 체험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강의와, 실습과정을 통해 진학에 대한 설계를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⑤ 미래자동차공학부, 자율주행 경진대회 개최

미래자동차공학부는 친환경자동차 자율주행 연구에 대한 학생들의 전공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해 지난 6월 17일 상상공작소에서 ‘제 1회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번 자율주행 경진대회는 앞으로 매년 개최하고 규모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나운서)

이상으로 7월 둘째 주 호남대학교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통합뉴스센터 이후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