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08일] HUBS TV뉴스

기획 및 제작 : 호남대학교 / 런닝타임 : 8분 29초

 

(자막)

안녕하세요 통합뉴스센터 김은용입니다.

10월 첫째 주 호남대학교 TV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이화성 호남대학교 설립자가 한중 우호 및 교류에 기여한 공로로 중국 주광주총영사로부터 한중우호공헌상을 수상했습니다.

보도에 김민수 기자입니다.

 

이화성 호남대학교 설립자가 지난 9월 25일 오후 6시 30분 서구 마륵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국 건국 64주년 기념행사에서 중국 정부로부터 ‘한중우호공헌상’을 수상했습니다. 광주의 대표적인 원로 여성 교육자인 이화성 설립자는 중국 유학생들의 복지증진과 면학지원을 위해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아 한중우호공헌상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특히 중국에 한글과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항저우 세종학당 개설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한중 교육교류를 적극 추진해왔습니다.

또한 호남대학교가 중국 80여개 대학과 결연을 통해 양국 학생과 교수의 교류를 추진토록 했으며, 공자학원을 개설해 한중문화 및 학술교류의 메카로 발전시켰습니다.

이밖에도 이화성 설립자는 여성의 정치참여와 양성평등, 다문화가정 정착 지원 등에 대한 학술연구 및 네트워크화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왔습니다.

 

2014학년도 수시 1차 모집에서 취업에 유리한 일반학과들이 강세를 보이며 수시 지원자 평균 경쟁률이 3.7대 1을 기록했습니다.

보도에 박기주 기자입니다.

 

2014학년도 수시 1차 면접이 지난 9월 27일, 28일 이틀간에 걸쳐 실시됐습니다. 이번 수시 1차 면접에서는 각 학과별로 학생들의 자질과 잠재력, 인성 등을 살피는 심층 면접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호텔경영학과, 항공서비스학과, 간호학과 등은 재학생들이 수험생들의 멘토로 나서 면접을 잘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미디어공연영상학과는 수험생들에게 3D영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호남대학교 재학생들이 광주FC와 함께하는 2013 캠퍼스데이를 통해 학생들 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했습니다.

보도에 오인성 기자입니다.

 

호남대학교가 지난 9월 28일 오후 1시 광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광주FC와 함께하는 ‘2013 캠퍼스데이’에 참석했습니다.

광주FC와 수원FC의 축구경기와 함께 진행된 이날 캠퍼스데이에는 호남대학교 학생과 교직원 등 1천여 명이 참여했으며,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과 호남대 박상철 기획처장, 이진용 총학생회장 등의 시축과 대학대항 페널티킥 대회, 400m 계주, 현장 경품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됐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대학별 선의의 경쟁을 통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우의를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호남대랄랄라스쿨이 2013 맞춤형 토요방과후 프로그램인 ‘아라꿈 나들이’를 실시했습니다.

 

전라남도 신안군에 위치한 도초 초등학교, 자은 초등학교, 압해동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호남대랄랄라스쿨 초청으로 광산캠퍼스 IT스퀘어를 방문했습니다. 전라남도교육청 주최로 지난 9월 28일부터 1박 2일 동안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60명의 초등학생들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첫째 날 28일에는 IT체험 및 영상 관람, 호텔경영학과의 ‘바리스타 체험’, 조리과학과의 ‘일류쉐프체험’, 문화레크레이션활동을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졌고, 29일에는 진로수업 및 광주국립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호남대 IT스퀘어에서 최창환 장수돌침대 회장이 ‘제11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27일 오전 10시 호남대학교 광산캠퍼스 IT스퀘어 강당에서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21세기여성발전위원회는 올해의 국민모범인상 선정위원회를 열어 심사를 통해 최창환 장수돌침대 회장에게 제11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최창환 회장은 사회의 그늘진 곳을 찾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의 손길을 전하는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모범적인 노사문화 정착에 솔선수범해 국민복지와 국가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습니다.

 

다음은 단신입니다.

 

창업보육센터가 올 하반기 BI보육역량강화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아 입주기업의 제품디자인 개발과 제품설계, 시작금형 등을 지원하게 됐습니다.

 

리더십동아리 에스프레소가 지난 9월 1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2013학년도 여름방학 쏙쏙 캠프’ 성과발표회에서 교육기부 실시 결과 우수 동아리로 선정됐습니다.

 

미디어영상공연학과를 졸업한 97학번 이승준 감독의 첫 데뷔작 영화 ‘스파이’가 개봉 첫 주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 코미디 액션 장르의 첩보영화로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호남대학교가 운영하는 중국 항저우 세종학당이 지난 9월 10일 제3기 한국어과정 개강식을 갖고, 현지인들에게 한국문화를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공자학원이 광주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주관한 ‘중국 속에 남겨진 우리 역사 찾기’에서 광주지역 초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1일부터 16일까지 5박 6일 동안 중국 후난성 창사지역을 방문해 한중문화 교류를 위한 현지답사를 실시했습니다.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경찰학과 심연수 교수가 1899년 설립 후 가장 오래된 세계적 권위의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등재됐습니다.

 

호텔경영학과 4학년 정창규 외 5명의 학생이 2013년도 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해외취업 국비지원프로그램에 선정돼 집중어학교육을 받고 싱가폴에 있는 호텔 및 리조트에 취업했습니다.

 

이상으로 10월 첫째 주 TV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