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호남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함)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우리대학 소관 홈페이지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별도의『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본 대학교에서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 입시 및 학사/행정업무 : 입학전형업무,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및 학교행정, 외국인 유학생 관리 등
    • 각종 서비스 제공 : 장학 및 학자금 대출, 도서관 이용자 관리, 생활관 관리, 취업지원, 보건관리, 학생상담, 평생교육원, 언어교육원등의 수강생 학사관리, 대학 소개 및 공지사항 알림 등
    • 연구 : 교내·외 연구 과제 관리 등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본 대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다만, 법률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률의 규정을 따릅니다.
  2. 본 대학교에서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의 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 자세한 개인정보파일 현황을 확인하시려면 ☞ 여기를 클릭하세요.

※ 좀더 상세한 본 대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은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기관명에‘호남대학교’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본 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본 대학교는 연계 또는 제공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기관이 본 대학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여 제3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을 인지한 즉시 아래의 사항을 지체 없이 이행할 것입니다.
    • 해당기관에 대해 동의 없이 제공한 사실을 확인
    • 해당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과 이용 금지 요구
    • 동의 없이 제공한 행위에 대한 소명 요청
    • 필요한 경우 정보주체에 대하여 해당 사항을 통지
  3. 자세한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 여기를 클릭하세요.

제4조(개인정보 처리 위탁)

  1.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에 따라 다음의 내용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 재위탁 제한
    •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 등 안전성 확보조치
    •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 수탁자가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에 관한 사항
  2. 본 대학교는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철저하게 감독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3. 자세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 여기를 클릭하세요

제5조(정보주체와 법적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본 대학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대학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 대학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본 대학교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자세한 권리행사에 관련 서식을 확인하시려면 ☞ 여기를 클릭하세요.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1.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본 대학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본 대학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본 대학교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본 대학교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본 대학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로그 저장 및 통계분석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 이용자 IP
    • 이용자 브라우저 정보 및 버전
    • 접속일시 등
  2. 본 대학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는 경우 개인인증, 접속편의, 중복접속제한 등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자의 컴퓨터에 자동 저장합니다.
  3.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이용이 불편해지며 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접근 권한의 관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조치를 하고 있으며 그 기록은 최소 3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입 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접근통제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아래의 기능을 포함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 권한을 IP(Internet Protocol) 주소 등으로 제한하여 인가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IP(Internet Protocol)주소 등을 분석하여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 시도 탐지 및 대응
  •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및 바이오정보를 저장할 때,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다만,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복호화되지 아니하도록 일방향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반기별 1회 이상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악성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며, 아래의 사항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 보안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거나, 일 1회 이상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최신의 상태로 유지
    • 악성프로그램 관련 경보가 발령된 경우 또는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제작업체에서 보안 업데이트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이에 따른 업데이트를 실시
    • 발견된 악성프로그램 등에 대해 삭제 등 대응 조치
  • 관리용 단말기의 안전조치

    개인정보 유출 등 개인정보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관리용 단말기에 대해 다음 각 호의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 인가 받지 않은 사람이 관리용 단말기에 접근하여 임의로 조작하지 못하도록 조치
    • 본래 목적 외로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
    • 악성프로그램 감염 방지 등을 위한 보안조치 적용
  • 물리적 안전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 재난·재해 대비 안전조치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보호를 위한 재해·재난관리 매뉴얼 등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제9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본 대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본 대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본 대학교에서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제10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자세한 개인정보의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를 확인하시려면 ☞ 여기를 클릭하세요
  3. 정보주체는 제2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부서명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행정처장 062-940-5165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학술정보과 062-940-5165
    privacy@honam.ac.kr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8. 04.01.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본 대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을 통해 본 대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의 이용ㆍ관리 내역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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