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광주매거진) 호남대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선정

TBN(광주매거진) 호남대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선정
(방송일자 : 2018년 04월 23일)

 

(자막)

지금 여러분께서는 시사와 종교, 뉴스가 있는 프로그램 TBN 매거진과 함께하고 계십니다.
네 시사 플러스 시간입니다. 광주 호남대학교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 대학사업에 선정됐습니다.
날로 가까워지는 4차 산업 혁명, 과연 호남대학교가 어떻게 주도를 해갈지. 호남대학교 ICT융합대학 링크플러스 사업단장 양승학 단장과 전화연결해서 이야기를 좀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단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바쁘시겠습니다. 먼저 교육부가 주관하는 4차산업혁명 혁신 선도 대학에 선정되신거 축하드리겠구요. 호남대학교가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현재 추진중인 링크 플러스 사업은 전국 55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주로 산업협력을 위한 정부 재정 지원사업 입니다. 그런데 이번 4차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 사업은 링크플러스 사업을 수행중인 대학에서 서면평과와 대면 평과를 거쳐가지고 10개대학을 선정했는데요.
광주 전남 제주에서는요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네 그렇군요. 55개 대학중에 10개대학인데 그중에 광주전남지역에서는 호남대학이. 4차산업혁명. 4차산업 4차산업 요즘에 하도 많이 들어가지고요. 이게 어떤건지 조금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많이 알고계신분도 계시겠지만요. 4차산업하고 4차 산업혁명과는 다릅니다. 4차산업혁명이라는 것이 인공지능이랄지 최근에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 같은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기반의 지능화 혁명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요. 혁신적인 과학 기술에 의해서 사회의 혁명적인 변화라고 이해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미 산업의 페러다임이나 있어서도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혁명.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은 어떤사업입니까?
교육부에서 4차산업혁명 선도대학 사업이라는게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서 기존의 일자리가 감소하고 융합기술 중심으로 신산업 분야 일자리가 생기는데에 대한 대응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지 않겠냐. 그런상황에서 이제 이러한 신산업에 대응하는 융합지식과 또는 일반적으로 4차산업혁명 역량이라고 하는 4C라는게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이라고 하는 Critical Thinking, 소통능력이라고 하는 Communication, 창의력이라고 하는 Creativity, 협엽 능력이라고 하는 Colaboration 등이 있는데요. 이런것들을 문제 해결력 인재양성으로 하고 대학의 교육이나 교육 방법 이런것들을 지속 가능한 교육 혁신으로 이어가는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네. 아무리 다른쪽에서의 역할들이 강조가 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 아니겠습니까.
그렇습니다.
호남대에서 본 사업을 통해 추진하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계획 이게 저는 가장 궁금하거든요.
저희들이 한 분야를 특화분야로 선정하라고 그래가지고요. 앞으로 4년간 자율 주행 전기차를 특화분야로 선정을 했습니다. 
자율 주행 전기차.
네 그렇습니다. 세계적인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서는 4차산업 혁명의 유망기술분야나 이런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서 기초 교과목을 설계를 했고, 4차 산업 혁명의 특화분야의 전공 심화 교육이 필요해서 그런쪽의 전문 교과목을 설계를 했습니다. 그래가지고 연계전공이랄지, 융합 교육화 과정의 혁신을 통해서 창의력 인재를 양성해보자 하는 목적으로 저희들이 운영을 하고 있고요.
교육 방법 측면에서도 혁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이 어려우나, 8가지 정도의 교습법을 새롭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습법을 교과목에 적용을 해야 하는데요. 저희들의 교육방법 혁신 모델인 ysx라는 모델과 연계를 할 계획입니다.
네 그 혁신적인 교육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시면 좋겠는데요.
ysx라는 모델의 의미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강의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해라, interconnected 라고 해서 학생들과 소통 강화하는 강의가 되었으면 좋겠다. 또 student center 라고 해서 학생눈높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dvance base라고 해서 공정한 수업과 성적 관리가 되야된다 는 것의 약자를 땄습니다.
혁신적인 교육방법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을 해주시는데, 그럼 본 사업는 어떤학과들이 참여를 하고요, 주관 학과는 어떻게 됩니까?
말씀 그대로 자율 주행전기차 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작년에 개설했던 미래 자동차 공학부가 주관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전기공학이랄지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이 주로 참요하고요.
또 추가적으로 교수님 자격으로 참여하는 참여학과가 있습니다. 경영학과랄지 상담심리랄지, 산업디자인 교수님들이 교수자격으로 참여를 하고 있고요. 각각 학과는 역할들이 다 부여가 되어있습니다.
방금 이렇게 쭉 말씀해주신 학과들 중에, 특히 말씀하신 미래 자동차 공학부 이번사업을 통해서 가장 큰 성과를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제 생각에는 그런데.
네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미래 자동차 공학부가 광주시의 주력산업인 친환경 자동차 산업 육성 계획에 있었거든요. 거기에 따라 학과를 개설했습니다. prime 사업이라는 정부 재정 사업을 통해가지고 아주 우수한 교수진과 임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력 융합 인재를 양성을 하면 저희 지역의 성장 동력 사업을 견인할 수 있는 아주 경쟁력 있는 학과로 성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학과를 떠나서 이번 사업을 통해서 어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주시죠.
저희들이 호남대학교 올해 개교 40주년을 맞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성화 분야를 내세우고 열심히 달려왔는데요. 그 성과로 교육부 대학 정보공시에서 올해 광주전남 4년제 대학중에서는 호남대가 취업률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성과죠. 거기에 호남대에 새로운 성장 도약의 기회로 맞의하게 됐는데요.
4차 혁명시대에  교육명문 탑 10 이라는 비젼이 실행되는 비젼이 될 것 같습니다. 가르침의 격이 다르면 배움의 질이 다르다 라는 우리 총장님의 명문대 도약을 위한 철학과 의지가 많이 반영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대학입학자원이 이렇게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호남대는 지방대의 주역으로서 아주 작지만 경쟁력있는 강한 대학으로 성장해 갈 것을 확신합니다.
정말 좋은 효과가 있기를 바라구요. 앞으로도 호남대학교에서의 좋은 소식 자주 좀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시사플러스 호남대학교 ICT융합대학 링크 플러스 양승학 단장과 함께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