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 산학협력단(단장 윤인모)은 8월 12일부터 8월 13일까지 복지관 10008호에서 유치원 선생님을 대상으로 생활안전 응급처치 강화형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15시간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에서는 유치원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유아의 응급상황 발생 전 어떠한 사항을 체크해야할 것인가?’와 ‘유아의 응급상황 발생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화재발생시 초기진화를 위한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다.

‘유아의 응급상황 발생 전 어떠한 사항을 체크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의 교육은 현장학습 안전, 공산품안전, 식품안전, 체육(여가)활동 등 네 가지 영역으로 진행됐다.

현장학습에 대한 영역은 현장경험이 풍부한 유아교육과 윤민아 교수, 공산품안전에 대한 영역은 안전교육을 통한 유치원 교육원양성과 유치원 현장에서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유아교육과 채영란 교수, 식품안전에 대한 영역에서는 외식업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외식조리학과 김영균교수가 진행했다.

체육(여가)활동에 대한 영역은 해당분야의 전공자이며 (사)대한안전연합에서 다양한 활동하고 있는 김원준 이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진행했다.

 ‘유아의 응급상황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의 교육 진행사항으로는 자동제세동기, 기도폐쇄, 심폐소생술, 갑작스런 상황, 응급상황시 행동요령, 염좌 및 골절, 응급처치, 지혈 및 상처처치, 응급처치 목적 및 원칙, 화상 등 열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자동제세동기와 기도폐쇄 영역에서는 응급구조학과 고대식 교수, 응급처치와 지혈 및 상처처치 그리고, 화상 영역에서는 응급구조학과 윤종근 교수, 갑작스런 상황과 염좌 및 골절 그리고, 응급처치 목적 및 원칙 영역에서는 이효철 교수가 진행했다.

 심폐소생술, 응급상황 행동요령 영역에서는 소방공무원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유아에 대해 좀 유치원 교원들과 좀 더 교감할 수 있는 정은경 교수가 진행했다.

 끝으로 ‘화재발생시 초기진화를 위한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의 교육진행은 광산구 소방서장으로 퇴임한 전직 양중근 서장을 초빙해 진행됐다.

학교안전교육 프로그램 총괄담당인 소방행정학과 이종화 교수는 “1차 학교안전교육이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들의 강의로 수강한 유치원 교원들로부터 안전교육에 대한 설문 평가가 높게 도출되는 등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말했으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추후 해당 영역의 교수들과 협의를 거친 후 콘텐츠를 좀 더 보완하여 학교안전교육의 내실과 더불어 안전교육 확산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