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T’학생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교육감동A+대학본격 시동

TQM·창의스마트놀이터·프로젝트수업·사제동행기업탐방 등 5단계

어린 고양이 신입생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 호랑이로 키워 배출

 

고양이로 입학한 신입생을 잘 가르쳐 4차 산업혁명시대를 호령하는 호랑이로 키운다.” 

국내 최고수준의 미래형 혁신대학으로 자리매김한 호남대학교(총장 서강석)가 오는 2022년까지 319억 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4차 산업혁명시대 국가와 지역발전을 선도해 나갈 창의융합형 혁신성장 호랑이(인재) 양성에 나섰다.  

호남대학교는 올해 광주·전남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부의 자율개선대학(2019~2021, 120)과 대학혁신지원시범(PILOT)사업(2018~2019, 18), 4차 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2018~2022, 40) 등에 모두 선정돼 319억 여원의 국비를 확보하면서 국가대표 혁신대학임을 입증했다.  

호남대학교는 지방대학 특성화(CK-1)사업(2014~2019, 165),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사업(2016~2019, 150),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2017~2022, 200), 대학일자리센터사업(2017~2022, 21) 등 정부 주요사업을 석권하며 쌓아온 성과를 기반으로, 오는 2022년까지 총 319억 여원의 예산을 집중 투입해 4차산업혁명시대 국가의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혁신을 통해 학생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교육감동A+대학의 비전을 실현할 방침이다. 

호남대학교는 4차산업혁명시대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이끌어갈 인재상을 ‘C2T’(Cat to Tiger) , 입학할 땐 어린 의존형 고양이지만 호남대학교만의 특화된 혁신교육을 통해 졸업할 땐 각 분야에서 최고로 꼽힐 수 있는 전문인재(자립형 호랑이)로 키워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5단계 특화전략을 추진한다.

 

H-TQM시스템

첫 단계인 호남대 토털 퀄리티 매니지먼트(total quality management)는 신입생이 입학하면 개인의 역량을 진단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꿈(진로)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전산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또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수준별 강의안을 제공하는 맞춤형 교수법을 실시하고, 주기별로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등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 점검해주는 전산시스템이다.  

빨간펜 프로젝트

학습역량이 다소 부진한 학생들의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이다. 교수들이 성적 하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11 개별학습과 스터디그룹활동 등을 통해 성적향상을 집중 지원하는 지도방식이다. 또 학습내용과 문제풀이에 있어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자주도형 학습시스템을 도입한다. 

창의스마트 놀이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해내는 신개념의 학습 및 휴게공간으로 전공 영역과 상관없이 자유로운 토론과 학습, 놀이 등을 통해 창조적이고 융합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창의 놀이터이자 창의융합 교육 공간이다. 구글의 창의공간과 유사한 기능을 갖추게 될 창의 스마트놀이터는 캠퍼스 내에 모두 8개의 공간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젝트형 수업

특성화사업에서 성과가 검증된 사업으로 학생들의 전공이나 진로와 관련된 교육을 지역사회나 산업현장으로 연계 확장시켜 실제 업무를 체험하는 현장 수업으로 우선 4개 수업을 진행한다. 한국형복합리조트인재양성사업단은 매년 호텔이나 리조트 등을 통째로 빌려 학생들이 3~4일씩 호텔을 직접 운영해보는 리얼월드프로젝트를 실시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취업연계 사제동행 기업탐방

학생들의 꿈의 완성은 취창업이다. 호남대학교는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교수와 학생, 선배 동문과 재학생 후배가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체를 함께 방문해 취업정보 등을 공유하고 취업을 위한 준비를 지원하는 취업연계 사제동반 산업체 방문을 추진한다. 또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한 다양한 취업정보 와 특강 등을 통한 원스톱 고용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호남대학교 송창수 대학혁신지원시범사업단장은 학생들이 을 이룰 수 있도록 무엇을 준비하고(Well-prepared), 무엇과 연계하며(Inter-connected), 어떻게 도전하고(Student-centered), 검증해서(Evidence-based), 완성할 것인지(X)를 전략화한 ‘WISE-X’를 추진하고 있다.”4차산업혁명과 교육혁신이라는 시대적인 큰 화두에 학생들이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호남대학교에서 마련한 특화된 다양한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잘 이수하면 최고의 미래형 창의융합인재로 거듭 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